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트

Q-CODE 작성법, PCR 등 해외입국 A to Z

by 건강곱하기 2022. 8. 10.
반응형
-목차-
1. Q-CODE란?
2. Q-CODE 사용법
3. Q-CODE 작성 대상자
4. Q-CODE 작성 내용 및 절차
5. 입국 전 코로나 검사 및 발급시점 기준
6. Q-CODE 작성 시 유의사항
7. 참고사항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원숭이두창 발생이 지속 보고되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해외 입국자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방역을 강화하면서 입국심사 시 검역을 철저히 하게 되는데, 이때  검역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Q-CODE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Q-CODE 작성 완료 후 발급받은 QR 코드로 검역 시 평균 1분 정도 소요, 서류로 검역 시 4~5분 소요됨)

 

출처: 질병관리청

 

Q-CODE 작성법, PCR 등 해외입국 A to Z


◇ Q-CODE란?

(Quarantine-covid19 defense)

 

해외입국 시 소요되는 검역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구축한 '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입니다.

입국심사 시 이용될 뿐만 아니라 입국 후 PCR 검사 결과지를 Q-CODE 홈페이지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에서 모두 작성 가능합니다.)

 

※ Q-CODE는 신속한 검역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든 지원 프로그램의 하나이기 때문에, Q-CODE를 작성한다고 해서 입국심사 시 검역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역은 입국심사 시 출입국관리 공무원에 의해 별도로 진행되며, Q-CODE에 미리 작성한 내용으로 QR코드를 발급해 신속한 검역이 가능한 것입니다.

 

▼ Q-code 누리집 홈페이지 ▼

 

Q-code - Quarantine covid19 defence

 

cov19ent.kdca.go.kr

 

Q-CODE 사용법

큐코드 입력 완료 시 QR코드가 생성됩니다. QR코드를 휴대폰에 저장해두거나 종이로 인쇄하여

대한민국 도착 후 입국심사 시 검역관에게 QR코드를 제시하면 됩니다.

 

 

◇ Q-CODE 작성 대상자

출장, 관광, 친지 방문 등 대한민국 입국 목적과 관계없이 해외에서 대한민국 입국을 계획하는 모든 사람은 입국심사 시 큐코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내국인, 외국인 모두 포함)

 

 

◇ Q-CODE 작성 내용 및 절차

Q-CODE 입력 화면, 시작하기 클릭

Q-CODE 홈페이지 접속해서 메인화면에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해도 되고, 상단 메뉴로 들어가 '입력'을 클릭해도 됩니다.

총 8단계이며 정말 간단한 정보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5분 이내면 작성 가능합니다.

중간중간 STEP마다 임시저장 기능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STEP 1. 약관 동의] 본인 국적 및 대륙 선택

[STEP 2. 이메일 입력] 여권번호, 이메일 주소, 한글명 입력

[STEP 3. 여권정보 입력] 국적, 성별, 영문성, 영문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

[STEP 4. 입국 및 체류정보 입력] 한국 체류 시 주소, 휴대폰 번호, 한국 내에서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STEP 5. 검역정보 입력] 

[STEP6. 건강상태 입력] PCR 음성 확인서 면제 사유 선택, 검사방법(PCR, LAMP, TMA, SDA, NEAR, NAT/NAAT, RAT 중 택 1), 검사일자, 검사 결과, 확인서 발급 일자, 음성 확인서 첨부, 입국 편명 및 좌석번호, 건강상태 입력

[STEP 7. 입력정보 확인]

[STEP 8. QR코드 발급]

 

 

◇ 입국 전 코로나 검사 및 발급 기준

입국 전 코로나 검사를 진행한 후 유효한 음성 확인서를 Q-CODE에 파일을 첨부해야 하며

음성 확인서는 반드시 종이로 된 인쇄본을 준비해 입국 완료 시까지 소지해야 합니다.

 

유효한 음성 확인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숙지하셔야 합니다.

PCR, LAMP, TMA, SDA, NEAR, NAT/NAAT 검사를 했을 때와 /// RAT(전문가용 항원) 이렇게 두 경우로 나뉩니다.

 

1. PCR 등 유전자 증폭 검출 검사한 경우

출발일 0시 기준 48시간 이내에 검사한 PCR 음성 확인서

예) 현지에서 8월 10일 10:00시 출발 시 8월 8일 0시 이후 검사한 것으로 확인된 PCR음성 확인서

 

2. RAT 검사한 경우

출발일 0시 기준 24시간 이내에 검사한 PCR 음성 확인서

예) 현지에서 8월 10일 10:00시 출발 시 8월 9일 0시 이후 검사한 것으로 확인된 PCR음성 확인서

 

◇ Q-CODE 작성 시 유의사항

1. 여행 일정이 정해진 시점부터 입력하여 임시저장이 가능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항공기 탑승 전에 QR코드 발급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2. 마지막 단계인 QR코드 생성이 완료된 상태에서 수정사항이 생기면, STEP1부터 다시 재작성해 새로운 QR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건강상태는 QR코드 발급 이후 수정이 가능합니다.)

※ 만일 QR코드 발급 후 한국 도착까지 수정하지 못한 경우 입국심사 시 검역관에게 변경된 사항을 꼭 인폼 해줘야 합니다.

 

 

참고사항

출처: 질병관리청

1. 22년 7월 25일부터 대한민국 입국 당일 1일 차에 PCR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 만일 한국 입국 시 보건소 운영이 마감된 시간이라면 그다음 날까지 검사를 마쳐야 합니다.

※ 한국 입국 시 관할 보건소로부터 PCR 검사 안내 문자가 도착하는데, 만일 문자가 도착하지 않는 경우 관할 보건소에 전화해 문의해야 합니다.

 

※ 내국인, 장기체류 외국인의 경우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진행하고, 단기체류 외국인의 경우 인천공항 코로나 19 검사센터 또는 의료기간에서 자부담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2. 입국 후 PCR 음성 확인서를 받았다면 Q-CODE 누리집 홈페이지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Q-CODE 누리집 홈페이지-음성확인서 등록

홈페이지-메뉴- 입국 후 검사 등록에서 음성 확인서 파일을 업로드하는데 

보건소로부터 온 음성 확인 문자 캡처본을 업로드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본인 이름, 검사 기관명, PCR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온 문자)

 


지금까지 Q-CODE 작성 및 유의사항 등 입국심사 과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정리하자면 입국 전, 후 해야 할 일과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민국 입국 전 PCR 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서 준비하기 → Q-CODE 내용 입력 → QR발급

→ QR코드로 빠르게 입국 심사 → 입국 1일 차에 PCR 검사받기 → 음성 확인서 첨부하기

 

Q-CODE 홈페이지에서 작성하라는 내용은 순서에 맞게 잘 작성하면 되고

출국 전, 입국 후 PCR 검사를 검사와 발급 시점에 유의해서 받고 파일을 첨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해당 글은 22년 8월 10일 자에 작성됐으며, 추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에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