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트

여성 방광염, 의심증상 체크 후 적절한 치료받아요

by 건강곱하기 2022. 9. 23.
반응형

여성 방광염

여성 방광염, 의심 증상 체크하고 적절한 치료받아요

- 목차 -
1. 방광염 증상 체크리스트
2. 여성에게 흔한 방광염 그 이유는?
3. 방광염 검사와 치료법
4. 방광염 예방법
5. 방광염에 좋은 음식

 

봄철엔 비염, 여름철엔 식중독, 겨울철엔 독감···처럼 계절에 따라 걸리기 쉬운 질환들이 존재합니다.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돼 염증성 질환이 생기기 쉬운데, 그중에서 오늘은 방광염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방광염이 환절기에만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1년 내내 걸릴 수 있는 질환이지만,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 시기에는 방광염에 대해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일교차가 심해지면 생체리듬에 변화가 생기고, 몸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 이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여자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방광에 걸리는 감기'라고 불리는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은 한번 겪으면 면역력이 저하될 때마다 재발되기도 쉽기 때문에 평소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잘 숙지하고 지켜서 예방하고, 최대한 지속적인 재발을 막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 방광염 증상 체크리스트

만일 아래 방광염 증상 체크리스트에 자신의 상태가 포함된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① 빈뇨: 소변이 자주 마렵다.
② 잔뇨감: 소변을 보고 나서 시원한 느낌이 없다.
③ 배뇨통: 소변을 볼 때 아랫배 쪽에 콕콕찌리는 듯한 통증이 있다.
④ 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⑤ 야뇨: 밤에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서 깨곤 한다.
⑥ 소변 색깔이 탁하다.
⑦ 소변에서 냄새가 난다.

 

보통 초반에는 빈뇨와 잔뇨감 정도가 느껴지지만, 증상이 악화될수록 배뇨통과 혈뇨가 발생하고

소변 색깔이 점점 짙어지고 평소 소변 냄새와 다른 처음 맡아보는 듯한 이상한 냄새가 더 농후해집니다. 

 

 

2. 여성에게 흔한 방광염, 그 이유는?

 

방광염 환자의 약 90% 정도는 여성 환자들입니다. 

특정 연령에 국한되지 않고 발생하며 사춘기 이후부터 10~30대 비교적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여성들이 방광염에 잘 걸리는 이유는 생식기의 구조 때문입니다.

여성의 요도는 4~5cm 정도로 남성보다 3~5배 정도로 짧기 때문에 요도 입구 주변으로 세균이 침입하면 방광으로 빠르게 감염되기 쉽습니다.

 

 

3. 방광염 검사 및 치료방법

 

방광염 전문의 의견에 따르면 방광염은 최대한 빨리, 그리고 끝까지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떤 질환이든 조기치료가 중요하지만, 방광염은 특히 증상이 의심이 시작된 단계이면 혈뇨와 통증을 동반한 방광염으로 급속도로 진행되기 쉬워 병원에서 처방받는 항생제를 빨리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이 의심되면 비뇨기과나 산부인과에 방문한 뒤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원인균이 무엇인지 확인하게 됩니다. 


방광염 항생제

 

방광염은 크게 급성 방광염과 만성방광염으로 나뉘는데 보통 급성 방광염은 보통 3일 정도, 길게는 7일 정도 항생제를 투약하면 완치될 확률이 큽니다. 

 

만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 재발이 일어나는 경우인데, 만성방광염의 경우 항생제를 과하게 사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항생제 외 치료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일 제대로 된 검사 없이 약국에서 약을 먹고 일시적인 조치를 취한 뒤 방광염을 방치한다면 만성 방광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악화될 경우 신장까지 전이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지 말고 꼭 병원에 방문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은 심하지만 항생제 투여만으로도 빠르게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겁먹지 않고 초기에 빠른 병원 방문이 중요하다는 점 명심해야 합니다.

 

 

4. 방광염 예방법

① 방광염 원인균의 80% 이상이 대장균입니다. 따라서 요도는 항문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배변을 본 후 뒤처리를 할 때 앞에서 뒤로 닦아내야 합니다.
②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으로 세균을 배출시켜줍니다.
③ 소변을 참지 않습니다.
④ 꽉 끼는 속옷 혹은 바지를 삼갑니다. 꽉 끼는 옷은 세균이 좋아하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으로 만들어 세균 번식을 야기합니다.
⑤ 평소 7~8시간 정도 숙면합니다. 
⑥ 규칙적인 운동으로 염증 수치를 낮춥니다.
⑦ 탕목욕을 자주 하는 것을 삼갑니다.
⑧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 B, D 및 아연 등을 섭취해줍니다.

 

방광염 치료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재발을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5. 방광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호박

 

호박은 가을철 대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 방광염에 좋은 대표적으로 좋은 음식으로 호박이 제격입니다.

 

호박은 몸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탁월합니다. 노폐물 배출이 되면서 붓기도 빠지기 때문에 출산 후 호박즙이나 호박죽을 많이 먹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특히 늙은 호박은 세포 재생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방광염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여성 방광염 증상, 검사 및 치료방법,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에 빨리 방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