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트

요로결석 증상부터 치료-자연배출 가능성

by 건강곱하기 2022. 7. 23.
반응형

요로결석 증상부터 치료까지 A to Z


요로결석은 1년 동안 우리나라 인구 중 30만 명 정도가 앓는 질환이며, 환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제대로 겪어본 사람들은 입을 모아 "살면서 겪어본 고통 중 가장 고통스럽다"라고 말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엔 단순한 복통으로 치부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이미 나타난 경우 조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신장에도 악영향을 주고, 요로감염 등으로 번질 수 있으며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에 속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을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요로결석이 무엇인지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1. 요로결석이란?
2. 요로결석 증상
3. 요로결석 치료방법(자연배출부터 수술까지)
4. 요로결석 예방, 재발방지 방법
5. 요로결석 오해와 진실(칼슘, 맥주 등)

1.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인 요로계(요관, 방광, 신장, 요도)에 요석(돌)이 생겨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요로감염과 신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요석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요관 결석, 신장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으로 나뉩니다.

평소 자극적이고 짜게 먹는 식습관, 육류 과다 섭취, 수분 부족, 비타민C와 무기질의 과잉 섭취로 인해 신장과 방광에서 칼슘, 마그네슘, 인산 등의 무기질이 배설되지 못하고 결합 결정을 형성해 결석(돌)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비만, 당뇨, 통풍 등의 질환을 있는 사람들에게 요로결석 발생률이 더 높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2.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증상은 아랫배나 옆구리 통증이 간헐적으로 반복되고 잔뇨감이 나타나며,

증상이 악화되면 오한, 구토,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요로결석 치료방법


① 자연배출
요관의 직경은 3~4mm 정도라서 결석의 크기가 그 이하라면 자연 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5mm 미만의 결석은 약 70%가 자연 배출된다고 합니다)
자연배출을 위해 약물치료나 수분을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② 체외충격파 쇄석술, 연성 요관 내시경 수술
만약 요로결석이 자연 배출되지 않을 경우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나 연성 요관 내시경 수술이 요로결석 치료에 흔히 이루어집니다.
(경파 적신 쇄석술, 복강경 수술 또한 요로결석 치료를 위한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란?
몸 밖에서 결석 부분에 충격파를 가해 결석을 잘게 쪼개어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보통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교적 크기가 큰 결석은 여러 번 치료를 더 받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결석 크기만 가지고 판단하지 않고, 결석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또한 임산부, 요로감염, 고도비만, 결석과 근접한 동맥류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시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연성 요관 내시경 수술이란?
내시경을 요관에 삽입해 결석을 몸 밖으로 꺼내는 수술입니다.
크기가 비교적 큰 결석도 빼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2~3일 정도의 입원을 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크기, 기저질환, 결석 위치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치료법마다 장단이 있어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4. 요로결석 예방, 재방방지법


① 하루 2L~3L 정도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단,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커피나 카페인이 함유된 차로 수분 섭취를 대체하면 안 됩니다.)
② 싱겁게 먹고 육류 섭취 줄이기
육류 등 고단백 음식은 소변 내 요산 농도를 높여 요로결석 발생 위험도를 높입니다.
③ 비타민C 섭취 제한하기
비타민C를 과잉 섭취할 경우 체내 수산칼슘석이 증가해 요로결석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산과 칼슘이 만나면 딱딱한 결정을 형성)
④ 구연산 함유된 과일 많이 먹기(예: 오렌지, 귤, 레몬)
결석은 칼슘과 수산이 결합하면서 만들어지는데, 구연산이 이걸 방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요로결석에 대한 오해와 진실


① 칼슘을 많이 먹으면 요로결석이 생긴다? NO
칼슘 과다 섭취보다 칼슘 결핍이 오히려 요로결석 발병에 더 위험하다는 최근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요로결석 중 흔한 결석인 옥살산칼슘석은 칼슘을 제한할 경우 옥살산칼슘석의 장 흡수가 활발해져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 식품으로서 칼슘 섭취가 아닌 기존에 칼슘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복용 지속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② 맥주를 마시는 것이 좋다? NO

맥주를 마시면 소변량이 많아져 요로결석이 자연 배출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맥주 속 칼륨과 탄산가스 등의 성분은 결석 위험요인입니다. 맥주와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그만큼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소변 농도가 짙어지고 결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생겼을 경우엔 소변 색이 투명해지도록 소변 농도를 옅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요로결석은 노인층에서 발병률이 높다? NO

50대 이상 환자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20-40대 사이 젊은 층에게서 요로결석 발병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두 배 정도 더 많은 질환입니다.

요로결석 통증, 제거, 입원, 수술, 신장, 증상, 자연배출, 원인, 음식, 약초, 칼슘, 통증 부위


지금까지 요로결석 증상, 통증, 원인, 예방법, 오해와 진실, 자연배출 가능성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더운 여름날 땀배출 후 수분섭취 잊지 마시고

요로결석 증상이 의심되면 무조건 병원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